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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실기 스터디[2022-10-12] -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자격증/정보처리기사 2022. 10. 12. 11:41
📌 Study
🔸 2022-10-12
[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]
1. 운영체제의 특징
운영체제
: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- 인터페이스(쉘) + 커널 구조
- 윈도우 운영체제
GUI 제공
: 키보드 없이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 선택하여 작업 수행 가능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
: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 실행하면서 작업의 CPU 이용시간 제어자동감지 기능
: 하드웨어 설치 시 자동으로 감지하여 구성OLE
: 개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 및 편집 가능
워킹세트
: 주 기억 장치 상주, 빈번한 페이지 교체 현상 줄이는 기법스레싱
: 메모리 경쟁으로 시스템 저하
- 리눅스 / 유닉스 명령어
uname -a
: 시스템 모든 정보uname -r
: 배포 버전cat
: 파일 내용 화면 출력last
: 부팅부터 현재까지 모든 로그 기록ls
: 폴더 내 파일 표시pwd
: 작업 중인 디렉토리 절대 경로 출력rm
: 파일 삭제cp
: 파일 복사mv
: 파일 이동kill
: 프로세스 종료chmod
: 특정, 파일, 디렉토리 퍼미션 수정chown
: 파일, 디렉토리 소유 수정tar
: 여러 개 파일 하나로 묶거나 풀 때grep
: 특정 문자열 검색
- 접근 권한
- User, Group, Other
- Read(4), Write(2), Excute(1)
- chmod 777 huni : 모든 사용자에 rwx 권한 설정
- chmod 664 huni : user, group에 rw, other에 r권한 설정
- 메모리 관리 기법
반입 기법
배치 기법
할당 기법
교체 기법
- 메모리 배치 기법
최초 적합
: 프로세스의 가용 공간에서 첫 번째 분할에 할당하는 방식최적 적합
: 가용 공간 중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 선택하여 프로세스 적재최악 적합
: 가용 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
- 프로세스 상태
생성
: 사용자에 의해 프로세스 생성준비
: CPU 할당 받을 수 있는 상태실행
: CPU 할당 받아 동작 중인 상태대기
: 프로세스 실행 중 입출력 처리 등으로 CPU 양도하고 완료까지 대기완료
: CPU 할당받아 주어진 시간 내에 완전히 수행을 종료한 상태
- 프로세스 상태 전이 : 하나의 작업이 시스템이 입력되어 완료되기 까지 프로세스 상태 변화하는 활동
디스패치
: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CPU 할당(문맥교환 발생)타이머 런 아웃
: CPU 할당 받은 프로세스는 지정 시간이 초과되면 반납 후 준비 상태로 전이블록(입출력 발생)
: 실행 상태 프로세스가 지정 할당시간 초과하기 전에 CPU를 스스로 반납하고 입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 상태로 전이웨이크업
: 어느 순간에 입출력이 종료되면 대기 상태 프로세스에게 종료 사실을 알려주고, 준비 상태로 전이
- 프로세스 스케줄링 : CPU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 관리하는 작업
선점형 스케줄링
: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 차지 시 우선순위 높은 프로세스가 중단시키고 CPU 점유- 빠른 응답(실시간)
- 오버헤드 초래
SRT, 다단계 큐, 다단계 피드백 큐, 라운드 로빈
비선점형 스케줄링
: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 할당받으면 작업 종료 후 CPU 반환 시 까지 다른 프로세스가 CPU 점유 불가능- 응답시간 예상 가능
- 프로세스 요구 공정하게 처리
- 프로세스 긴 작업 종료시 까지 대기
우선순위, 기한부, HRN, FCFS, SJF
-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
SRT
: 가장 짧은 시간 프로세스 우선다단계 큐
: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단계 작업 선점 당함라운드 로빈
: 균등한 CPU 점유, 시분할 시스템
- 비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
우선순위
: 우선순위에 따라 CPU 점유기한부
: 작업들이 명시된 기한 내에 완료하도록 계획HRN
: 대기 중인 프로세스 현재 응답률 높은 것 선택(기아 현상 최소화)FCFS
: 도착한 순서대로 CPU 할당(FIFO)SJF
: 가장 짧은 작업부터 수행
- 프로세스 스케줄링 알고리즘 계산
- 반환 시간 = (종료시간 - 도착시간)
- 대기 시간 = (반환시간 - 서비스 시간)
- 가상화 :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혹은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
- 플랫폼 가상화
- 리소스 가상화
- 가상화 기술 요소
- 컴퓨팅 가상화 :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활용
- 스토리지 가상화 : 이기종, 분산 파일 통합
- I/O 가상화 : 미들웨어 계층, 서버 I/O 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, 스위치 구성 단순화
- 컨테이너 : 단순 운영체제 상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함(도커)
-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: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장비 연결 수단으로 중계장치 가상화(SDN, NFV)
- 클라우드 컴퓨팅 : 정보를 자신의 PC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PC로 처리하는 기술
사설 클라우드
: 기업 또는 조직 내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여 내부 구축되어 운영되는 클라우드공용 클라우드
: 다중 사용자를 위한 컴퓨팅 자원 서비스 제공해주는 클라우드하이브리드 클라우드
: 사설 클라우드 + 공용 클라우드
-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
인프라형 서비스(IaaS)
: 서버,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플랫폼형 서비스(PaaS)
: 인프라 관리하는 복잡함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, 관리 해주는 플랫폼 제공하는 서비스소프트웨어형 서비스(SaaS)
: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, 주문형 소프트웨어
- OSI 7 계층
물리 계층
: (비트), 허브, 리피터, 0과 1 비트 정보를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데이터링크 계층
: (프레임), 브리지, 스위치,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, 오류 제어네트워크 계층
: (패킷), 라우터, IP,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 최적화 경로 제공전송 계층
: (세그먼트), TCP, UDP,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세션 계층
: (데이터), 송수신간 논리적 연결표현 계층
: (데이터), 데이터 형식 설정, 부호교환응용 계층
: (데이터), HTTP, FTP, 사용자-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
- 프로토콜 : 서로 다른 시스템 간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통신 규약
구문
의미
타이밍
- 프로토콜 특징
- 단편화 : 작은 블록으로 나뉘어짐
- 재조립 : 단편화 조각 복원
- 캡슐화 : 하위계층으로 정보 보냄
- 동기화 : 송/수신 시점 맞춤
-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
HDLC
: 동기식 비트 중심PPP
: 두 통신 노드간 직접 연결프레임 릴레이
: 고속 데이터ATM
: 53바이트 쉘 단위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
-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
IP
: 송수신 간 패킷단위로 데이터 교환ARP
: IP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RARP
: IP주소를 모르고, MAC 주소를 알 경우ICMP
:8바이트 헤더와 가변 길이 데이터로 분리IGMP
: 멀티 캐스트 구성, 화상회의, 멤버십라우팅 프로토콜
: 최적의 경로 설정
IPv4
: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데이터 교환 목적의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브로드캐스트
IPv6
: 128비트 주소체계 갖는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애니캐스트
- IPv4에서 IPv6 전환
듀얼 스택
: IPv4에서 IPv6로 전환하기 위해 주소와 헤더 변환 수행터널링
: IPv4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캡슐화하여 IPv6 전송주소변환
유니캐스트 프로토콜
: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로 1:1 전송멀티캐스트 프로토콜
: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 그룹원들에게 동시에 전송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
: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네트워크상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 전송애니캐스트
: 그룹 내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수신자에게 데이터 전송
- 라우팅 프로토콜 :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 상호 통신 규약
RIP
: 거리벡터 알고리즘 기초하여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, 15홉 제한, 30초마다 정보 공유OSPF
: 최단 경로 찾는 프로토콜, 규모 크고 복잡한 TCP/IP 환경, 링크 상태 알고리즘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적용, 멀티캐스트BGP
: 경로 정보 교환거리 벡터 알고리즘
: 벨만-포드, 인접 라우터와 정보 공유링크 상태 알고리즘
: 다익스트라 알고리즘, 광범위
UDP
: 비연결성, 신뢰성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테이터그램 서비스 제공, 4계층 프로토콜
세션 계층
: 프로세스 간 논리적 연결RPC
: 원격 프로시저 호출,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 실행
표현 계층
: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JPEG
: 이미지MPEG
: 멀티미디어(비디오, 오디오)
응용 계층
: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HTTP
: 하이퍼텍스트를 빠르게 교환FTP
: TCP/IP 프로토콜 가지고 서버-클라이언트 파인 전송SMTP
: 이메일 전송POP3
: 원격서버로부터 TCP/IP 연결 통해 이메일 가져오는데 사용Telnet
: 인터넷이나 로컬에서 네트워크 연결SSH
: Telnet보다 강력한 보안 제공SNMP
: TCP/IP 네트워크 관리
- 패킷 교환 방식 / 서킷 교환 방식
패킷 교환
: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전송, 회선 효율 우수, 비동기 전송 가능, (이메일, 메시지)서킷 교환
: 전송 경로 설정한 뒤 데이터 송수신, 경로 접속시간 매우 빠름, 전송 제어 제약 받지 않음, (영상, 비디오)
애드 혹 네트워크
: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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