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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정보처리기사 실기 스터디[2022-09-20] - UI 설계
    자격증/정보처리기사 2022. 9. 22. 23:45

    📌 Study

    🔸 2022-09-20

    [UI 설계]

    1. UML

    • 객체지향 SW 개발 산출물을 모델링 기술과 통합한 범용 모델링 언어

     

    UML 특징

    • 가시화 언어 : 의사소통 용이, 오류가 적음
    • 구축 언어 : 실행 시스템 예측 가능
    • 명세화 언어 : 정확한 모델 제시, 완전한 모델
    • 문서화 언어 : 시스템에 대한 평가, 의사소통 문서

     

    UML 구성 요소

    • 사물(Things) - 추상적인 개념, 주제(명사, 동사)
    • 관계(RelationShips) - 사물의 의미 확장, 사물 간 연결하여 관계 표현(형용사, 부사)
    • 다이어그램(Diagrams) - 사물 간 관계를 표현한 그림

     

    UML 다이어그램

    • 구조적 다이어그램(정적 다이어그램)
      • 클래스 : 정적인 관계 표현
      • 객체 :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 표현
      • 컴포넌트 : 물리적 컴포넌트와 의존 관계
      • 배치 : 컴포넌트 사이 종속성, 물리적 위치
      • 복합체 구조 : 복합 구조의 컴포넌트일 경우, 내부 구조 표현
      • 패키지 : 유스케이스 혹은 클래스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관계 표현

     

    • 행위적 다이어그램(동적 다이어그램)
      • 유스케이스 : 시스템 기능, 외부 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
      • 시퀀스 :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
      • 커뮤니케이션 : 동적 상호작용을 객체 간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, 연관까지 표현
      • 상태 : 자신이 속한 클래스 상태, 변화 표현
      • 활동 :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란 처리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
      • 타이밍 :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

     

    UML 스테레오 타입

    • <<include>> =>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 실행하는 포함관계
    • <<extend>> => 유스케이스가 다른 케이스를 실행할 수도 있고, 아닐 수도 있는 확장관계
    • <<interface>> =>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, 바로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는 클래스
    • <<entity>> => 정보 또는 오래 지속되는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하는 클래스, 기억장치에 저장
    • <<boundary>> => 시스템과 외부 액터와의 상호작용
    • <<control>> => 시스템 제공 기능의 로직, 제어

     

    2. UML 유형

  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 :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 표현
      • 구성 요소 : 클래스(Class), 속성(Attribute), 연산(Operation), 접근 제어자(Access Modifier)
        • 클래스 : 공통의 속성, 관계, 의미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
        • 속성 :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,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 기술
        • 연산 : 객체에 요청하여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서비스
        • 접근 제어자 :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정도 표현
    접근 제어자 의미
    - 클래스 내부만 접근 허용(private)
    + 클래스 외부 접근 허용(public)
    # 동일 패키지 / 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(protected)
    ~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(default)

     

    • 클래스 간 관계(연의일실포집)
    • 연관 관계(Association) :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, 사물 사이를 실선, 방향성은 화살표
      • 예시 => 축구팀 - (공격수, 수비수, 골기퍼)

     

    • 의존 관계(Dependency) :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, 점선 화살표
      • 예시 => 교수 - (수업)

     

    • 일반화 관계(Generalization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, 상속 관계, 속이 빈 화살표
      • 예시 => 차 - (자가용, 택시, 버스)

     

    • 실체화 관계(Realization) :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클래스가 추상 메서드 구현, 서로 그룹화할 수 있는 관계
      • 예시 => extends(Dog - Colie), implements(Vehicle - Train)

     

    • 포함 관계(Composition) : 영구적이고,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, 복합 관계, 속이 채워진 마름모
      • 예시 => 엔진 - (피스톤, 플러그)

     

    • 집합 관계(Aggregation) :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, 속이 빈 마름모
      • 예시 => 차 - (엔진, 바퀴, 운전대)

     

    • 다중성 표현
    다중성 표현 의미
    1 한 객체와 연관, 기본값
    0..1 0개 또는 1개의 객체 연관
    0..* 0개 또는 많은 수의 객체 연관
    * 0..*과 동일
    1..* 1개 이상의 객체 연관
    1..12 1개에서 12개까지 객체 연관
    1..2, 4, 6 1개에서 2개까지 또는 4개 또는 6개 객체 연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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